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Kotlin] 바탕화면 정리

내손은개발 🐾 2024. 3. 18. 10:01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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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머쓱이는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고 나중에 다시 코드를 보면서 공부하려고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 바탕화면에 아무 위치에나 저장해 둡니다. 저장한 코드가 많아지면서 머쓱이는 본인의 컴퓨터 바탕화면이 너무 지저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작성했던 코드는 그 문제에 가서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저장해 둔 파일들을 전부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 컴퓨터 바탕화면은 각 칸이 정사각형인 격자판입니다. 이때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주어집니다. 파일들은 바탕화면의 격자칸에 위치하고 바탕화면의 격자점들은 바탕화면의 가장 왼쪽 위를 (0, 0)으로 시작해 (세로 좌표, 가로 좌표)로 표현합니다. 빈칸은 ".", 파일이 있는 칸은 "#"의 값을 가집니다. 드래그를 하면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된 파일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머쓱이는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한 번의 드래그로 모든 파일을 선택해서 한 번에 지우려고 하며 드래그로 파일들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드래그는 바탕화면의 격자점 S(lux, luy)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 상태로 격자점 E(rdx, rdy)로 이동한 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떼는 행동입니다. 이때, "점 S에서 점 E로 드래그한다"고 표현하고 점 S와 점 E를 각각 드래그의 시작점, 끝점이라고 표현합니다.
    • 점 S(lux, luy)에서 점 E(rdx, rdy)로 드래그를 할 때, "드래그 한 거리"는 |rdx - lux| + |rdy - luy|로 정의합니다.
    • 점 S에서 점 E로 드래그를 하면 바탕화면에서 두 격자점을 각각 왼쪽 위, 오른쪽 아래로 하는 직사각형 내부에 있는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 예를 들어 wallpaper = [".#...", "..#..", "...#."]인 바탕화면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바탕화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S(0, 1)에서 E(3, 4)로 드래그하면 세 개의 파일이 모두 선택되므로 드래그 한 거리 (3 - 0) + (4 - 1) = 6을 최솟값으로

(0, 0)에서 (3, 5)로 드래그해도 모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때 드래그 한 거리는 (3 - 0) + (5 - 0) = 8이고 이전의 방법보다 거리가 늘어납니다.

머쓱이의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바탕화면의 파일들을 한 번에 삭제하기 위해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드래그의 시작점과 끝점을 담은 정수 배열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드래그의 시작점이 (lux, luy), 끝점이 (rdx, rdy)라면 정수 배열 [lux, luy, rdx, rdy]를 return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1 ≤ wallpaper의 길이 ≤ 50
1 ≤ wallpaper[i]의 길이 ≤ 50
wallpaper의 모든 원소의 길이는 동일합니다.
wallpaper[i][j]는 바탕화면에서 i + 1행 j + 1열에 해당하는 칸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wallpaper[i][j]는 "#" 또는 "."의 값만 가집니다.
바탕화면에는 적어도 하나의 파일이 있습니다.
드래그 시작점 (lux, luy)와 끝점 (rdx, rdy)는 lux < rdx, luy < rdy를 만족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풀이

class Solution {
    fun solution(wallpaper: Array<String>): IntArray {
        var lux = 51
        var luy = 51
        var rdx = 0
        var rdy = 0

        for (i in wallpaper.indices) {
            var eachLine = wallpaper[i]
            eachLine.toCharArray().forEachIndexed { idx, value ->
                if (value == '#') {
                    lux = min(lux, idx)
                    luy = min(luy, i)
                    rdx = max(rdx, idx)
                    rdy = max(rdy, i)
                }
            }
        }
        return intArrayOf(luy, lux, rdy + 1, rdx + 1)
    }

    fun min(a: Int, b: Int): Int {
        var result = 51
        if (a <= b){
            result = a
        }else {
            result = b
        }
        return result
    }

    fun max(a: Int, b: Int): Int {
        var result = 0
        if (a >= b) {
            result = a
        }else{
            result = b
        }
        return result
    }
}

 

 

해석

더보기
var lux = 51
var luy = 51
var rdx = 0
var rdy = 0

 처음에 다 0으로 잡았다가 최솟값구하는데 계속 0으로만 나와서 헤멨다,,,

 

    fun min(a: Int, b: Int): Int {
        var result = 51
        if (a <= b){
            result = a
        }else {
            result = b
        }
        return result
    }

    fun max(a: Int, b: Int): Int {
        var result = 0
        if (a >= b) {
            result = a
        }else{
            result = b
        }
        return result
    }

두 수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비교해야해서 메서드를 생성해줬다.

 

        for (i in wallpaper.indices) {
            var eachLine = wallpaper[i]
            eachLine.toCharArray().forEachIndexed { idx, value ->
                if (value == '#') {
                    lux = min(lux, idx)
                    luy = min(luy, i)
                    rdx = max(rdx, idx)
                    rdy = max(rdy, i)
                }
            }
        }

 wallpaper의 라인을 돌려서 #인경우

lux는 각 라인의 index와 비교하고 luy는 라인 index와 최솟값으로 비교

rdx와 rdy도 최댓값으로 똑같이 비교한다.

 

return intArrayOf(luy, lux, rdy + 1, rdx + 1)

 입출력 예에서 봤듯이 #이 (0.1)에 위치하면 (1.2)를 가져와야하므로 1씩 더해서 출력한다.

 

 

 

두 수를 비교하는 메서드를 만들었는데 코딩하면서도 분명 코틀린은 간단하게 비교해주는게 있을꺼라는 확신이 들었다.

역시나

다른 사람의 풀이에서 CoerceAtLeast / CoerceAtMost를 발견했다.

 

 

 

CoerceIn ?

  • coerce 뜻이 강제로 무언가를 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 CoerceIn은 강제로 어느 범위에 넣게 하겠다는 것이다.
  • 인자로 최소 값과 최대 값을 받는다.
    • 최소 값보다 적게 나오면 최소값을 리턴
    • 최대 값보다 크게 나오면 최대값을 리턴
       출력 : 3
    • var a = 4 val coerceIn = a.coerceIn(3,7) println(coerceIn)

coerceAtLeast

  • 최소 값을 강제로
  • 호출된 객체가 특정 객체보다 큰 지 아닌 지를 확인
  • 호출된 객체가 더 크면 객체를 반환, 아니면 최소 객체를 반환

coerceAtMost

  • 최대 값을 강제로
  • 호출된 객체가 특정 객체보다 작은 지 아닌 지를 확인
  • 호출된 객체가 더 작으면 객체를 반환, 아니면 최대 객체를 반환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a = 4
    val least = a.coerceAtLeast(5) //5가 더 커서 5반환
    val most = a.coerceAtMost(5) //5보다 작아서 4반환

    println("coerceAtLeast: $least coerceAtMost: $most")
} //출력 coerceAtLeast: 5 coerceAtMost: 4

 

 

다른사람의 풀이

import kotlin.math.*

class Solution {
    fun solution(wallpaper: Array<String>): IntArray {
        var minX = wallpaper.size
        var minY = wallpaper[0].length
        var maxX = 0
        var maxY = 0

        for (i in wallpaper.indices) {
            for (j in wallpaper[i].indices) {
                if (wallpaper[i][j] == '#') {
                    minX = min(i, minX)
                    minY = min(j, minY)
                    maxX = max(i, maxX)
                    maxY = max(j, maxY)
                }
            }
        }
        return intArrayOf(minX, minY, maxX + 1, maxY +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