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3-5까지 들음
팀 프로젝트 이후 Kotlin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고 싶어서 열심히 들었다.
코틀린의 기초부터 강의를 진행하였다.
정리는 내가 필요한 내용만 했다.
정리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 5대 키워드 [ 클래스,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
- 데이터 클래스
- 실드 클래스
- 클래스
- 클래스에는 정보(프로퍼티)와 행위(메소드)를 작성한다.
- 보통 하나의 파일은 한개의 클래스를 의미하지만, 하나의 파일안에 여러개의 클래스가 존재할 수도 있다.
- 특별한 클래스(data class, sealed class, object class)
- 생성자의 활용
- - 기본 생성자, 명시적 생성자
- - 명시적생성자는 주 생성자, 부 생성자로 구분
- 주 생성자는 클래스 헤더에 위치하고, 보조 생성자는 클래스 내부에 위치한다.
- init(주 생성자 사용) ?
- 주 생성자에 어떠한 코드도 추가될 수 없다. 따라서 초기화 시에 필요한 작업을 하기 위해 코틀린에서는 init을 지원한다. init에는 클래스의 객체가 만들어질 때 실행될 초기화 코드가 들어간다. 초기화 블록을 주로 주 생성자와 함께 사용된다.
- Constructor(보조 생성자 사용) ?
- 기본 생성자 이외의 다른 생성자인 부 생성자를 생성할 때 사용한다.
- 객체 ?
- 모든 인스턴스를 포함하는 개념
- 인스턴스 ?
- 클래스형태로 설계된 객체를 실체화하면 인스턴스가 생긴다.
- 자동 프로퍼티
- 코틀린에서는 val, var을 통해 필드만 만들어도 게터와 세터를 자동으로 만들어주고, 각각을 프로퍼티라고 칭한다.
- 클래스의 필드 선언 및 생성자, 그리고 게터/세터 메서드가 동시에 선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결하게 리팩토링할 수 있다.
class Main(
val name: String,
var age: Int
)
과제
계산기 만들기 과제 -> lv 2까지 진행
강의 더 듣고 만들 예정
Android 뿌시기
BottomNavigation을 사용하고 싶어서 실습하면서 만들고 정리하였다.
'Kotlin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3.07) (1) | 2024.03.07 |
---|---|
TIL (03.06) (1) | 2024.03.06 |
TIL (03.04) (1) | 2024.03.04 |
TIL (02.29) (3) | 2024.02.29 |
TIL (02.28) (0)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