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그(Bug)
- 개발자에 의한 에러로, 예를 들어 Null 포인터를 호출하거나 배열에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하거나 할당된 메모리를 지우지 않은 경우 등을 버그에 해당한다.
2.에러(Error)
- 버그와 달리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에 의해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입력란에 이상한 문자열을 입력하는 경우가 있다. 개발자가 적절한 예외 처리를 해야한다.
3. 예외처리(Exception)
- 에러가 발생하긴 했지만 그 에러를 처리 방법이 없는 곳에서 에러가 발생했을때 에러 상태가 무엇인지 결정해 주기 위함이다. Log를 찍어서 에러를 확인할 수 있다.
4. 라이브러리(Library)
-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들의 나열로,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식이다.
5. 프레임워크(Framework)
-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에 있어 코드를 구현하는 개발 시간을 줄이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 시키기 위해 일련의 클래스 묶음, 뼈대, 틀을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다.
- 특징으로는 개발자가 따라야하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개발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고, 다양한 도구, 플로그인들을 지원한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누구, 어디에게 있는가에 있다.
-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주도성을 갖고, 프레임워크는 그 스스로 제어 흐름의 주도성을 갖는다.
6. 퍼블리싱
- 디자이너로부터 전달 받은 시안을 볼 수 있도록 문서화하는 코딩 작업을 말한다.
7. UI (User Interface
- 와이어프레임을 세련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8. UX (User Experience)
-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누군가가 경험하는 전체 경험을 말한다.
9. 클라이언트
- 둘 이상의 컴퓨터들이 통신할 때 호스트에 종속되어 통신하는 컴퓨터를 뜻하는 말이다.
- 대표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구성에서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서버가 있다.
10.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여러 프로그램들과 데이터베이스, 기능들의 상호 통ㅎ신 방법을 규정하고 도와주는 매개체이다.
- API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지만, 액세스 권한이 있는 앱의 권한 규정과 '서비스 요청'에 따라 데이터나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메신저 역할을 한다.
'스타터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 개발자 직무 채용공고 분석 (0) | 2024.01.24 |
---|---|
앱 개발 용어정리 1 (0) | 2024.01.23 |
스타터 노트 (1) | 2024.01.19 |